가을을 나타내는 ‘Fall’과 ‘Autumn’의 차이, 알고 계신가요?

2019/09/03
top
화요일인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이 가을장마의 영향으로 비가 내릴 전망입니다. 비가 내리면서 한낮 기온은 어제보다 낮아 종일 선선하겠는데요, 계절의 시계가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고 있는 요즘, 가을을 나타내는 영어 단어를 알아볼까요?

가을은 사계절 중 유일하게 ‘Fall’과 ‘Autumn’이라는 2가지 영어 단어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미국 영어 ‘Fall’과 영국 영어 ‘Autumn’이라는 간단한 차이지만, 원래는 양국에서도 같은 단어가 쓰였다고 하는데요, 이 이야기는 5세기경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옛날에는 가을을 ‘Harvest’라고 불렀다

box0
5세기경의 유럽에서는 9~11월의 계절, 지금으로 치면 가을을 ‘Harvest’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Harvest는 원래 ‘모으다’라는 의미였지만, ‘열매가 된 것을 모으다’라는 점에서 ‘수확’으로 의미가 확장되었는데요, 수확의 계절이 가을이기 때문에 ‘가을’이라는 의미로 사용된 것이죠.

영국: Autumn

box1
16세기경의 영국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도시에 살게 되면서 농업에서 멀어졌기 때문에 가을을 수확이라는 단어와 연결 짓는 것이 어려워지게 됬습니다. 따라서, 상류층이나 지식인들이 사용하던 ‘증가의 계절’이라는 뜻의 라틴어 ‘Autumnus’ 에서 탄생한 ‘Autumn’ 대신, ‘떨어지는 낙엽’이라는 뜻의 ‘Fall’이 점차 사용되기 시작했는데요, 19세기 후반부터는 Fall이 점차 쓰지 않게 되어 현대의 영국에서는 Autumn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국: Fall

box2
한편, 미국에서는 ‘Fall Of Leaves’를 기원으로 한 ‘Fall’이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17세기 초에 영국에서 미국으로 이주한 사람들 중 기존에 Fall을 쓰고 있던 영국 지방 사람들의 영향을 받아 미국에서 그대로 사용된 것인데요, 하지만, 미국에서도 ‘가을바람’의 ‘Autumn Breeze’와 같은 표현은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뉴스나 문어체 등 공식적인 자리에서 Autumn을, 일상 회화 등의 일상적인 자리에서는 Fall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Autumn이 Fall보다 시적으로 문어적인 느낌이기에 문맥에 따라 Autumn을 선호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기사작성: 웨더뉴스 뉴스편집팀
POSTS FOR YOU
라이프

상쾌한 가을... 이맘때 먹으면 좋은 음식 3

라이프

일교차 큰 봄철, 조리된 식품의 보관 온도를 지켜주세요!

라이프

가정의 달, ‘꽃꽂이 선물’ 어떠세요? 꽃꽂이 완벽 가이드

라이프

따뜻한 겨울을 보내고 싶다면? ‘삼(三)목’을 지키세요!

라이프

오랜만에 꺼낸 겨울옷에서 세균이? 니트·코트·패딩, 어떻게 세탁해야 할까

라이프

자외선·에어컨·바이러스로 여름철 ‘눈’은 괴롭다

레시피

직접 만들어 봤습니다③ #전복 간장 조림#

라이프

땀을 너무 많이 흘리면 어떻게 될까?

레시피

직접 만들어 봤습니다④ #수박화채#

라이프

다이어트 완전정복 #가을 #가을살 #다이어트

패션팁

#여름 레깅스

일상복, 운동복으로 찰떡! 여름 레깅스 스타일링 가이드

레시피

직접 만들어 봤습니다① #치킨 알프레도 파스타#

패션팁

#가을 #네일컬러

가을을 물들이다, 가을맞이 ‘네일 컬러’ BEST3

레시피

직접 만들어 봤습니다② #새우완자탕 #여름별미

패션팁

오늘 날씨에 어울리는 향수

"Fortune favors the brave."

행운은 용기있는 사람의 편이다.
- Virgil / 베르길리우스 -